첫인상 : 첫눈에 느껴지는 인상
(출처 : 네이버국어사전)
최근에 부모님과 가까운 친구분을 만날 일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살이 쪄서 배가 많이 나온 분이었고, 등산복에 금팔찌와 금목걸이를 차고 계셨습니다. 부모님은 좋은 분이라고 말씀해주셨지만, 저는 가까이하고 싶지는 않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모님이 같이 카페를 가자고 제안하셔서 불편했지만, 함께 가게 되었습니다.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눠보니 소개받은 대로 온화하고 재치 있는 좋은 분들이었습니다. 카페를 나오면서 처음에 가까이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 제 자신을 반성했습니다.
여러분은 처음 만난 사람의 첫인상 때문에 그 사람에 대해 나쁘게 판단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돌이켜보니 저는 생각보다 첫인상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3초 효과', '초두 효과'와 같이 심리학에서는 첫인상에 관한 다양한 법칙을 소개하기도 하는데요. 첫인상이 이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는 나의 첫인상이 큰 영향을 주는 만큼, 평소 몸매와 옷차림을 관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회사에 다닐 때는 신경을 쓰지만, 주말이 되면 편한 옷차림이 좋아서 더우면 반바지와 나시에 슬리퍼를 신거나, 간단한 면도도 하지 않고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가 나를 신경 쓰겠어?'라고 생각하며 가족끼리 나갈 때도 적당히 걸쳐입고 나가는 편인데요. 이번 일을 계기로 나 혼자 외출하는 게 아니라면 나의 옆 사람을 위해서라도 단정히 입고, 면도라도 하고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의 첫인상을 관리하지 않아서 나라는 사람이 좋지 않은 이미지로 남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꾸며 입는 부지런한 사람은 아니지만, 조금씩 노력해보려 합니다.